문제해결

구글 애드몹(AdMob)가입시 오류처리일지

Medeev 2021. 7. 18. 16:44

저에게는 구글 개발자 계정이 있고 해당 계정에서 서비스 중인 게임이 있습니다.(홍보겸 링크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edeev.returnsam 

 

전장의 삼국지 - Google Play 앱

고전 군주제 방식을 채용한 삼국시대 전국통일의 재미를 드립니다. 실시간으로 유저들과 경쟁하고 통일하여 당신의 실력을 알리세요.

play.google.com

이게임은 보상형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4년 전쯤 구글에 보상형 광고라는 것이 없을 때 보상형 광고를 달고 싶어서 UnityAds를 사용하여 보상형 광고를 달은 적이 있었습니다. 여기에 구글 애드몹의 보상형 광고를 달고 싶어서 애드몹 가입을 최근 진행하였는데요

애드몹 가입시 에러

 

애드몹에서 "AdMob 계정에 연결된 애드센스 계정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없습니다." 라고 뜨면서 가입/로그인이 시작단계에서 막혀버리는 거였습니다. 저는 애드몹을 한 번도 가입한 적이 없는 것 같은데 한편으로는 오래전 5-6년 전쯤 가입해보려고 시도했던 적이 있는 기억이 있는지 가물가물하기도 했습니다. 그동안은 애드몹에 신경을 안 쓰고 있던 것도 있었지만 한번 다시 제대로 해보자라는 마음으로 후기를 남기면서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제가 해결이 돼야 애드몹의 광고를 진행할 수 있어서 여러 가지 알아보던 중

 

1.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는 중복 계정 문제 => 이문제일까 싶기도 해서(저는 애드센스가 하나뿐입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애드센스를 해지하고 다시 애드몹에 로그인해보아도 여전히 동일한 문제가 나오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해지한 애드센스 계정을 복구하였고 (복구하지 않고 한 30일 정말 삭제될 때까지 기다려야 했었나.. 생각하지만 일단 중복 계정은 아닌 것 같아서 30일 기다리는 것이 아닌 것 같은 마음도 있습니다.) 복구를 하고 나니 잘 돌아가던 애드센스는 애플리케이션을 검토하는 중입니다. 상태가 되어버렸습니다.

 

2. AdSense권한 문제 => 보통 Adsense를 Admob 가입으로부터 만들기 시작하면 애드센스가 애드몹용 애드센스로 생성이 되는 것 같고 이럴 경우 애드센스에 바로 권한이 주어지는 것 같고 저 같은 경우에 애드센스를 웹블로그 광고 게재용으로 처음에 시작하여서 그런지 Adsense에 애드몹에 대한 권한이 없는 것 같아서 이리저리 알아보던 중 
애드센스 -> 계정 -> 설정 항목에 사용 중인 제품 목록에

애드센스 사용중인 제품의 상태

위와 같이 저는 콘텐츠(애드센스 웹용) 하나뿐인 것을 한참 후에 알게 되었습니다. 다른 보통의 경우 저기에 유튜브가 연결되어있으면 유튜브, 애드몹이 연결되어있으면 애드몹, 검색, 이런 부분이 여러 개가 달리는데 저는 한 개뿐이 였습니다. 

아마도 저부분에 애드몹이 추가되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AdMob이 빠진상태

저곳에 애드몹이라는 탭이 존재하고 그 탭에서 활성화를 하는 것 같은데 저는 그것마저 보이지가 않더군요. 

애초에 애드센스를 애드몹 가입 후 애드센스를 콘탠츠용으로 업그레이드했으면 아무 문제가 없었을 것 같은데 애드센스부터 만든 것이 문제였던 건가라는 의심을 가지면서 여러 가지 시도를 다 해보았는데. 결국 실패를 하였습니다. 일단은 원래 잘 운영되던 애드센스를 해지하고 다시 가입하였기 때문에 애드센스는 다시 검토 중 단계가 되어버렸고, 지금은 왜 제 애드센스 계정에는 AdMob 관련한 Tab들이 나오지 않는지 Google에 메일/게시판 문의하였으나, 애드센스에 문의하라, 애드몹에 문의하라. 이런 답변만 있었습니다.

 

애드몹과 애드센스는 도움말이 제대로 원하는 답을 주는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애드몹 도움 신청에서 가입 관련 에러 도움 신청 메일을 보내려면 애드몹에 가입된 애드몹 식별자 ID를 적어야 하는데 가입조차 안되는데 어떻게 적으라는 건지...

 

추가로 테스트해본 사항은 하나 있던 애드센스 계정을 제가 가진 구글의 다른 계정으로 관리자 이동방법으로 이전시켰습니다. 확실히 하기 위해서 구글 대시보드에 양측 계정으로 둘 다 들어가보았습니다.

기존 계정에서는 애드센스가 사라졌고 다른 안 쓰는 버리는 계정(애드센스 관리자가 새로 된)에 애드센스가 하나 추가된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하고 나서 그 관리자가 새로 된 버리는 계정으로 애드몹에 진입 시

애드센서를 받은 새로운 계정으로 애드몹로그인시

위와 같이 뜨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는 기존 컨텐츠 애드센스에 애드몹을 붙이는 Upgrade과정에는 문제가 없다라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물론 저기서 연결을 해버리면 현재 안 쓰는 버리는 계정에 애드몹과 애드센스가 연결되는 것이라 원래 계정에 애드센스를 다시 만들고 싶어도 중복 계정이 되는 상태라서 더 가입 진행을 하지는 않았고 기존 계정(애드센스가 없어진)으로 애드몹에 로그인/가입을 다시 진행해보았습니다. 

신기한 것은 이렇게 완전히 애드센스가 없어진 원래 계정에 연결된 애드센스의 액서스 문제가 여전히 뜨는 것으로 확인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결론은 연결된 애드센스가 없는대도 기존 계정의 애드몹이 연결된 애드센스 문제가 있다?

 

였고 기존 사용하고 싶은 계정에 먼가 애드몹 설정이 꼬여버린것 같다라는 결론으로 이어졌습니다.(오래전에 애드몹을 가입할때 무언가 문제가 생긴듯)

 

결국 기존 계정에 애드몹을 만드는 것은 포기하고 새로운 계정애 애드몹을 만들기로 생각하였고, 가입 전에 혹시라도 중복 계정을 피하려고 기존 애드센스를 해지하였습니다. 완전 해지(다시 로그인할 때 재가입하겠냐는 물음까지 안 나오는 상태)는 기다리지 않았고 새로운 계정으로 애드몹부터 가입하여 애드센스를 애드몹용으로 만드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며칠후 제가 팀으로 활동하는 구글메일의 애드몹이 중복 계정으로 광고제한 오류가 떠서(해당메일을 가입할때도 제가 가입함) 위에 새로 만든 계정은 결국 애드몹/애드워즈/애드센스 모두 탈퇴후 계정 탈퇴 진행했습니다.

 

현재까지는 답이 없다. 답이 생기면 포스트 수정하겠습니다.